척추와 치아 등 손상 부위의 뼈 재생 속도를 높이는 성장인자인 골형성단백질이 척추골절 치료 효과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 박형열 교수(교신저자),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김영훈 교수(제1저자) 연구팀은 골형성 단백질을 이용한 척추유합술의 효과를 추적관찰해 생체역학 분야 국제학술지(Bioengineering)에 발표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퇴행성 척추질환에 골혈성단백질을 이용한 척추 유합술을 이용하면 유합률이 100%에 가깝다. 기타 부위에도 효용성이 있다는 연구도 이어지고 있지만 척추골절 분야에서는 이번 연구가 처음이다.

척추 유합술은 퇴행성 질환 및 골절 등 다양한 척추 병변 치료에 시행하는 수술법으로 환자의 골반뼈 일부를 이식해 뼈 재생을 돕는 방식이 대표적이다. 고령환자의 경우 골다공증 때문에 골량이 많지 않고, 채취 부위에 통증이나 감염 우려가 있어 다양한 이식 대체제를 활용하는 수술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척추 골절로 신경학적 증상이 있거나 불안정성 척추 골절로 수술이 필요한 10명. 이들에게 골형성단백질을 주입하는 척추유합술을 실시하고 골유합 기간, 방사선학적 지표, 임상 결과를 1년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유합 기간은 99.9일이었으며, 수술 후 척추 압박이나 후만의 교정 상태가 관찰기간동안 유지됐다. 요통과 장애 지수도 수술 전보다 호전됐으며 신경학적 증상이 있던 환자 4명에서는 증상이 개선됐다.

아울러 대상자 10명에게 평균 5.2개월간 골형성 촉진제를 병용한 결과, 결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 교수는 "고령 환자들의 경우 빠른 골유합을 통해 기기 고정 실패 및 전후방 유합술과 같은 합병증 높은 수술을 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