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석회성건염은 극심한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다. 어깨 힘줄 조직에 석회성 물질이 쌓여 발생하는데, 쌓인 물질이 체내 재흡수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찢어지는 듯한 격렬한 통증을 동반한다.

신체 관절 부위 어디서나 나타나는데 어깨 관절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발병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관절의 과다 사용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한 힘줄 세포의 괴사, 혈관 감소, 운동 부족 등 복합적이다.

어깨 석회성건염 환자는 극심한 통증과 함께 팔 동작도 힘들어진다. 선수촌병원(잠실) 박근민 원장[사진]에 따르면 견봉 주변으로 압통이 나타나고, 밤에는 잠을 이루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낮에는 상대적으로 통증이 덜한 편이다.

어깨석회성건염은 엑스레이 촬영으로 비교적 간단히 진단할 수 있다. 박 원장은 "어느 부위에 얼마만큼 석회가 쌓였는지 파악한 다음 체외충격파나 주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치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없거나 재발이 잦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박 원장은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어깨 힘줄에 쌓여 있는 석회를 제거하는 방식"이라며 "수술 후에는 꾸준한 관리로 어깨 근력 및 인대의 유연성을 기르고, 정기 검사로 재발을 막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