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전세계 최저치의 혈색소를 보인 환자를 무수혈로 치료하는 데 성공했다. 혈액 속 산소를 운반하는 혈색소의 수치가 낮으면 심근경색, 부정맥 등을 유발한다.

고대안암병원 중환자외상외과 이재명 교수는 혈색소 수치 2.5g/dL인 71세 남성환자를 내시경 지혈술로 입원 56일 차에 14.1g/dL로 정상화하는데 성공했다고 미국 증례보고 분야 학술지(American Journal of Case Reports)에 발표했다. 지난 20년간 최처 혈색소 최저치는 2.7g/dL이었다.

이 환자는 입원 당시 양측 갈비뼈, 왼쪽 골반뼈 등이 골절돼 출혈, 호흡곤란, 극심한 빈혈 등의 증세를 보였다.

입원 4일 차 혈색소 수치는 3.9g/dL로 정상 범위인 13~16g/dL에 훨씬 못미쳤다. 5g/dL 이하이면 사망률이 34%로 신속한 수혈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환자는 종교적 신념으로 거부의사를 밝혔다. 

이 교수는 16일간 지지치료를 통해 혈색소 수치를 7.4g/dL로 회복시켰다. 하지만 입원 41일 차 스트레스성 위궤양 출혈로 다시 2.5g/dL로 떨어지는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다. 

이 교수는 필요할 때만 혈액 검사하는 채혈을 최소화해 내시경적 지혈술을 실시했다. 치료 후에도 저혈압 증세가 계속돼 혈액 응고 시스템 강화, 적혈구 손실 최소화 및 생산량을 증가시켰다. 그 결과, 입원 56일 차에 혈색소 수치가 14.1g/dL로 정상화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