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병원이 신의료기술인 '골수 흡인 농축물 관절강내 주사' 즉 골수줄기세포 주사를 도입해 치료에 들어갔다. 

지난 7월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로 인정된 골수줄기세포 주사치료는 2~3기 중기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관절기능을 개선해주고 통증을 완화시킨다.

이 치료법은 골반 위쪽인 장골능에서 채취한 혈액을 원심분리해 얻은 다량의 줄기세포가 든 농축물을 무릎 관절강 내에 주사하는 방식이다. 

골수 흡인 농축물에 포함된 줄기세포 및 성장인자 등이 단백동화와 항염효과를 유발해 관절염 통증을 줄이고 관절기능을 개선시킨다. 

환자의 조직을 이용하는 만큼 거부반응이나 유전자 변이의 위험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있다.

골수줄기세포 주사치료 효과는 다수 SCI(E)급 논문을 통해 입증됐다. 과학기술분야 오픈 액세스 저널인 헬리온(Heliyon)에 발표된 연구 '3~4기 무릎 골관절염 환자 121명환자에 대한 골수 흡인 농축물 주사의 효과'에 따르면 무릎관절 건강 평가지표인 OKS(Oxford knee score)의 평균 수치가 치료 전 20.20에서 치료 후 32.92로 약 62% 증가했다.

OKS는 교통수단 이용, 보행시간, 계단이용, 가사일 수행, 샤워 등 일상생활 시 느끼는 무릎통증을 12개 항목으로 체크해 0~48점수를 매기는데 점수가 높을수록 관절기능이 좋다.

힘찬병원 유순용 원장[사진]에 따르면 이밖에 다른 학술 논문에서도 치료 후 계단 오르내리기가 편해지고, 관절 운동 범위가 넓어지고 걸음걸이도 한층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따르면 골수줄기세포치료는 지난 2012년에 신의료기술로 결정돼 장기간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받아 왔다. 다만 당시에는 치료 대상이 15세~50세 까지, 그리고 연골손상은 2~10㎠ 이내인 환자였다. 

반면 이번에 신의료기술로 선정된 골수줄기세포 주사치료는 모든 연령대의 중기 무릎 관절염 환자에 적용할 수 있고 연골결손 면적에도 제한이 없다.

줄기세포를 추출에는 특허받은 원심분리기를 사용해야 한다. 유 원장은 "다른 성분이 많이 들어가면 몸이 붓거나 통증이 더 심해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다 치료 효과도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추출한 골수 흡인 농축물 속 줄기세포와 성장인자들의 활성도가 높아야 줄기세포의 조직재생능력도 높아지며 이를 위해서는 액티베이터(activator)를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