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령인구 증가로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백내장수술이 늘어나는 가운데 단초점과 다초점의 치료 효과가 동일하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재태)은 다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의 효과성 및 안전성에 대한 전문가 합의 보고서를 9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단초점과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교체하는 백내장 수술에서 동일한 효과를 제공했다. 또한 양쪽 모두 원거리 시력을 개선시켰다.

다초점은 근거리 시력을 유의하게 개선해 돋보기 의존도를 낮추는 장점이 있었다. 다만 중간 거리 시력 개선 여부는 임상적 근거가 확실하지 않아 추가 근거가 필요했다.

단초점에 비해 빛번짐, 빛퍼짐, 대비감도 감소 등 시각 불편감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해외 임상지침이 있지만 이번 보고서에서는 양쪽 렌즈에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근거가 적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다초점과 달리 비급여라 비용은 높다. 또한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의료기관이나 제품별로 가격 편차가 컸다.

이번 보고서는 삼성서울병원 안과 임동희 교수의 '노안교정 목적 다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의 효용성 및 안정선 검토 및 비용효과 분석'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PACEN)이 임상전문가(안과), 시민사회단체, 보건의료전문가과 합의를 거쳐 작성했으며, 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허대석 사업단장은 "인공수정체 선택 시 인공수정체 종류별 장·단점 및 비용에 대한 객관적 정보, 대상자의 임상 상태, 생활방식, 직업, 선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리적으로 선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