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디지털치료제가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대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고하 조철현 교수팀(손태혜 교수)은 국내 ADHD환아를 대상으로 게임형식의 디지털치료제가 효과적이라고 정신의학 분야 국제학술지(Frontiers in Psychiatry)에 발표했다.

ADHD는 다양한 환경에서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신경 발달 장애 중 하나다. 최근에는 ADHD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디지털치료제의 역할이 임상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국내외적으로 관련 디지털치료제의 개발과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ADHD를 앓고 있는 국내 어린이 27명(6~12세). 기존 약물치료를 투여하면서 4주 간 매일 15분씩 에임메드가 개발한 게임형식의 디지털치료제를 사용했다.

매주 종합주의력 및 아동행동평가척도를 검사한 결과,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을 비롯해 전체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했다. 특히 치료를 끝낸지 1개월 후까지 효과가 지속돼 디지털치료제의 보조효과가 확인됐다.

한편 이번 연구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메타버스 심리케어기술 개발 사업 '메타버스를 활용한 정신과학 근거기반 실생활 적용 비대면 정신건강 고위험 선별 시스템 개발', 그리고 STEAM 연구사업 '정신의학-예술 융합연구를 통한 불안증상 조절 디지털치료 콘텐츠 개발 및 실증'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