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교폭력 가해 사실이 지목된 연예인이나 프로운동선수 들이 사과하거나 심지어 활동을 중단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이런 가운데 직장 내 폭력은 근로자의 결근율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이준희 교수팀(이경재, 이나래)은 제5·6차 한국근로환경조사 데이터로 직장내 폭력과 건강관련 결근의 관련성을 분석해 직업환경의학 분야 국제학술지(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에 발표했다.

직장내 폭력 형태는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신체 폭력과 언어폭력, 성희롱 등이다. 이러한 폭력은 피해자에게 큰 상처를 주며 업무 효율을 떨어트릴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고객에게 폭력을 당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남성과 여성 근로자의 결근 위험이 각각 1.55배, 1.59배 높았다.

직장 동료에 폭력을 당한 경우에는 각각 2.14배, 1.71배로 더 높았다. 이에 대해 이 교수는 "직장에서 가해자와 매일 반복해서 접촉하는 것은 고통스러운 기억을 계속 떠올리게 해서 괴로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또 작업장 폭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결근으로 인한 근로자의 소득과 성과손실, 기업의 생산성 저하, 사회적 비용 증가를 줄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