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이 한쪽 폐에만 국한돼 있는 제한 병기 소세포폐암(LS-SCLS)의 표준치료법은 화학요법과 흉부방사선요법(TRT) 동시 시행이다.

TRT는 화학요법을 시작한지 1차 및 2차 주기 내에 시작을 권장하고 있다. 다만 1일 2회 시행에 근거하기 때문에 1일 1회 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런 가운데 보라매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김병혁 교수와 서울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김학재 교수 연구팀은 화학요법 1차 및 2차 주기 내 TRT 시행(조기방식)와 비시행(지연방식)의 효과를 비교해 유럽 방사선종양학회지(Radiotherapy and Oncology)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 대상은 2000년 1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발표된 제한병기의 소세포폐암 연구 10건(1만 164명). 

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 조기방식에 비해 지연방식에서 사망 위험과 질병 진행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하지 않았다. 또한 지연방식은 조기 화학요법 후 감소된 종양만 치료할 수 있어 식도염 등 주요 독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 대해 "1일 1회 방사선치료 시점을 비교한 분석 연구로는 대상 환자수가 가장 많다"고 말하고 향후 의료진의 치료계획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병혁 교수는 "이번 결과로 환자 생존율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치료 독성을 줄이고 방사선 치료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동시항암화학요법 3차 주기 이후에 TRT를 고려해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