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립대병원 등 거점기관을 필수의료 중추로 집중 육한다. 보건복지부는 필수의료 전달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혁신전략을 19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필수분야 교수 정원을 대폭 확대하고 공공기관 총 인건비 및 정원 제도를 개선한다.

아울러 필수진료센터의 보상 확대와 함께 노후 시설과 장비 개선 지원 확대, 기부금품 모집 허용 등도 허용한다.

의사 수를 확대하고 지역‧필수의료 인력 유입을 촉진시킨다. 그리고 필수의료 수가 인상과 근무여건 개선, 안정적 진료환경을 조성하는 등 피부‧미용으로 인력 유출을 방지한다.

이를 위해 지역인재 선발 확대, 전공의 지역‧필수 분야 경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필수진료 과목 수련비용은 국가에서 지원한다.

서울대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 국립암센터를 국가중앙의료 네트워크로 연결해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역할과 지역, 필수의료 혁신을 집중 지원한다.

보건 관련 정책과 긴밀한 연계를 위해 국립대병원의 소관도 현 교육부에서 보건복지부로 변경한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립대병원의 역량을 수도권 대형병원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높여, 지역에서 중증질환 치료가 완결될 수 있도록 하고 각자도생식 비효율적 의료 전달체계를 필수의료 공백 해소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는 체계로 정상화하기 위해 혁신전략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