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류 유사효능 약물 중복처방의 3분의 2는 경고를 무시한 것으로 나타나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백종헌 의원(국민의힘)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출받은 DUR(의약품안심서비스) 시스템의 5년간 마약류 유사효능 중복처방 현황에 따르면  5년간 처방건수는 총 2천 190만건이다. 

특히 65세 이상에서 중복처방건수는 전체의 약 절반인 982만건에 달했다. 전체 중복처방 가운데 약 69%인 1천 509만건은 시스템 경고를 무시하고 처방했다.

약물 효능군 별로는 마약류아편유사제가 812만건, 정신신경용제 1,075만건, 최면진정제 302만건 등이다. 이 가운데 경고 무시 처방률은 각각 53%, 79%, 77%였다. 

심각한 상황이지만 관리는 소홀했다.  지난해 마약류 효능군 중복기관 상위 30곳 가운데 10곳은 진료과목이 확인되지 않았다. 현재 마약류 의약품 사용을 식약처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보고했지만 DUR을 실시하지 않는 기관은 지난해 기준 1,354곳이다. 

백종헌 의원은 "의료현장에서 환자가 미리 내원하거나, 기존 복용약 대신 처방하는 등 합당한 사유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면서도 "의료기관에서 마약류 효능 중복처방으로 DUR 팝업이 떴으나, 그대로 처방을 강행한 비율이 68.8%로 심각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마약류 효능중복 처방의 부작용을 막기위해 의료계와 의견수렴을 걸쳐 마약류 DUR 확인 의무화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의료기관과 더불어 환자들도 중복처방, 다빈도 처방 등으로 인한 마약류오남용을 하지 않게 정부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