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자세로 장시간 앉아 생활하는 직장인 중에는 허리와 골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골반 통증은 대체로 틀어진 골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때 나타나는데 대부분 원인은 잘못된 자세다. 

다리를 꼬거나 허리를 구부리고 앉거나 한쪽 다리에 무게 중심을 두고 서는 일명 짝다리가 대표적이다.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는 골반은 신체 중심을 잡아주는 만큼 골반이 삐뚤어지면 상하체 밸런스가 무너져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다. 

골반만 틀어지는 게 아니라 휜 다리와 골반 통증, 하체 비만, 척추질환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초기부터 자세 교정치료를 받아야 한다.

양쪽 골반 크기가 다르거나 높낮이가 달라지면 골반 비대칭이 나타난다. 여성에서 골반이 틀어지면 치마가 돌아가거나 골반에서 소리가 나게 된다. 

또한 바지 신발의 한쪽만 닳거나 누운 자세에서 양쪽 팔다리의 길이가 다르면 골반 비대칭을 의심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양천에이스정형외과신경외과의원 양현철 원장[사진]에 따르면 골반이 틀어진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은 물론 근골격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나아가 허리디스크나 척추측만증, O자나 X자 다리가 될 가능성이 높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체지방과 노폐물 축적으로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도수치료를 통해 교정할 수 있다. 양 원장은 "도수치료는 손으로 경직된 근육과 인대, 힘줄 등을 자극해 체형을 잡아주고 통증과 부종을 해소하는데 도움된다"고 설명한다. 

특히 복용 약물이 많은 고령층이나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도 부담없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도수치료는 질환의 원인이 되는 근육과 관절을 직접 교정하는 방법인 만큼 시술자 숙련도에 따라 치료 후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 자칫 척추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어 되도록 숙련된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골반 틀어짐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양 원장은 "무의식적으로 양반다리나 다리를 꼬는 습관은 피하고 주기적인 스트레칭, 골반 위주의 근육 강화 운동을 통해 골반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