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치매환자가 급증하는 반면 대응체계는 이를 못따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은 21일 지자체 간 치매안심센터의 인적‧물적 자원 편차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60세 이상 치매환자는 102만 4,925명(중앙치매센터)으로 올해 1백만명을 넘어섰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치매 진단 및 지원 연계, 치매예방사업을 위해 전국 256개 기초 지자체에서 치매안심센터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 기준 센터 등록자는 430만여명이며 이 가운데 53만여명이 치매 관리를 받고 있다. 치매선별 검사에서 추가검사가 필요할 경우 센터와 협약을 맺은 협약병원에서 감별 검사를 받게 된다.

하지만 협약병원 수의 지역 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경우 센터 1곳 당 협약병원은 평균 8.4곳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지만, 강원은 1.6곳으로 가장 낮았다.

인력 운용도 상황도 비슷한 상황이다. 보건복지부 '치매사업 운영기준'에 따라 센터 별 채용 인력은 간호사, 사회복지사(1급),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로 직역 별 1명 이상이지만 특정 직역을 한 명도 채용하지 않은 센터가 191곳에 달했다.

센터 별 업무량도 달라 전국 평균 종사자 1인 당 사례관리자는 57명이지만 일부 센터는 최대 558명에 이른다.

최 의원은 "초고령사회 진입을 목전에 두고 치매 환자 역시 동반 상승하고 있음에도 거주 지역에 따라 질병의 조기발견과 지원역량에 차이가 나는 것은 문제"라면서 "정부는 지역별‧직역별 편차 해소를 위한 인력수급 계획 및 운영지침 수정 등 적극적인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