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양쪽에 있는 난소는 난자를 성숙시켜 배출하는 배란 기능과 여성호르몬 분비를 담당한다. 생리와 임신 및 출산과 밀접하게 관련하는 만큼 가임기 여성은 난소 건강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부인과 진료와 검사을 받는 게 바람직하다.

난소에도 질환이 발생하는데 가장 대표적으로는 물혹인 난소낭종이다. 기능성 난소낭종과 양성 난소종양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기능성은 여성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배란 과정에 장애가 있을 때 발생한다. 황체낭종, 난포막 황체화 낭종 등이 포함된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양성 난소종양에는 기형종, 장액성, 점액성, 염증성 낭종, 자궁내막낭종 등이 해당된다.

자각 증상이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일부는 난소 종괴 탓에 복부 팽만이나 불편감, 복통, 소화불량, 질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드물지만 종괴가 꼬이거나 파열되면 복강 내 출혈이나 급성 복통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난소낭종 진단 후 정기 진료를 통해 낭종 상태를 관찰해야 하는 이유다.

대개 생리가 시작되면서 자연 소멸되는 경우도 있어 대부분 별다른 치료없이 경과만 관찰한다. 하지만 난소낭종이 커지거나 통증이 동반되면 수술로 제거해야한다.

청담산부인과 김민우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난소에 혹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경과 관찰해야 할지, 치료를 해야 할지를 판단해야 한다. 악성(난소암)가능성이 없는 액체 성분의 단순낭종이나 자궁내막종 치료에는 경화술을 이용한다.

김 원장은 "난소낭종경화술(ovarian cyst sclerotherapy)은 초음파 프로브 끝에 달린 특수 바늘(guide needle)을 난소 혹에 삽입해 액체 성분을 흡인한 다음, 재발하지 않도록 알코올로 경화시키는 비침습적 치료법"이라면서 "정상 난소는 최대한 보존하면서 치료 후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한다.

경화술 치료는 노하우가 축적된 의료진에게 받는 게 바람직하다. 김 원장은 "치료용 특수바늘을 난소 혹에 삽입할 때 해당 부위에 혈관 유무를 섬세하게 살펴야 하는 만큼 경험많은 의료진에게 치료받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