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처럼 해결하기 쉽지 않은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흔히 '아이고 머리야~'를 입버릇처럼 외친다. 

이는 일상 생활에서 두통 발생이 흔하다는 이야기다. 오히려 치료않고 기다리면 나을 것이라 여겨 방치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두통 발생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특별한 이유없이 두통이 잦다면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드물게 생명과 직결되는 질환이 발견될 수 있어서다.

전문가에 따르면 일상에서 흔한 두통 유형은 스트레스나 과로, 긴장 등으로 인한 긴장성이다. 예컨대 머리에서 심장이 뛰는 듯 욱신거리는 편두통은 뇌 기질적 병변과 무관하게 나타나는 일차성 두통이다. 

스트레스,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규칙적인 식사, 생활습관 개선 등을 통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일차성 두통이라도 만성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한다.

이차성 두통은 뇌출혈이나 뇌경색, 뇌종양 등의 질환이나 약물, 발열 등 질환이 원인이다. 매우 치명적일 수 있는 만큼 반드시 검사해 원인을 밝혀내고 치료해야 한다.

참튼튼병원(구로) 뇌신경센터 이양현 원장[사진]은 검사가 필요한 두통 양상으로 다음의 경우를 든다. 벼락을 맞은 듯 극심하거나 아침에 심한 두통, 눈이 아프거나 충혈, 눈물이 동반되는 두통, 3일 이상 지속되는 투여, 몸 한쪽의 힘이 빠지거나 말이 어눌해지거나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증상이 동반되는 두통 등-이다.

이밖에도 생리 주기와 관련한 두통이나 50세 이상에서 발생한 두통, 그리고 구토, 나른함, 눈부심 등이 동반되는 두통 역시 병원 검사가 필요하다.

이 원장은 "최근에는 두통 보툴리눔톡신이나 편두통 예방 피하주사 등 다양한 시술들이 개발돼 있어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치받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