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을 공급하는 신장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신장경색이 고령인구 증가에 비례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심장내과 서존‧문인기 교수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신장경색 데이터(2013~2019)로 질환의 발생률과 동반질환 등 역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대한의학회지(JKMS)에 발표했다.

신장경색은 신장 조직이 괴사되고 극심한 복통, 발열, 구토, 혈뇨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발생 초기에는 증상이 비특이적이어서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연구팀이 신장경색 성인환자 1만 496명을 7년간 분석한 결과, 10만인년 당 2.68명에서 3.06명으로 87% 증가했다. 

연령 별 발생률은 70대에서 가장 높았고 나이에 비례했으며, 남성이 여성 보다 1.41배 높았다. 가장 흔한 동반 질환은 고혈압이었고, 이상지질혈증과 당뇨병이 뒤를 이었다.

발생 원인으로는 신장 동맥의 질환 또는 외상으로 생성된 혈전으로 혈관이 막히는 신혈관 혈전증이 2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신장 혈관을 막는 혈전색전증(16.6%), 암, 자가면역질환‧진성 적혈구증가증 등 응고항진상태(13.7%) 순이었다.

가장 많이 사용된 항응고제는 아스피린 등 경구 항혈소판제는 감소했으며(17%→13%), 경구 항응고제 처방은 약 35%로 비슷하게 유지됐다. DOAC(직접작용형 경구항응고제) 비율은 크게 증가했다(1.4%→17.6%).

교신저자인 서존 교수는 "국내 신장경색 발생률 증가와 함께 인구 고령화 및 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 혈전 유발 위험인자 유병률이 높은 것을 고려할 때, 신장경색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최적의 치료 전략을 세우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