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HK inno.N)이 개발 중인 비소세포폐암 표적항암제(알로스테릭 EGFR 저해제)가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단장 묵현상)의 국가신약개발사업 지원 과제로 선정됐다. 

알로스테릭 EGFR 저해제는 비소세포폐암 L858R 변이를 타깃하는 4세대 표적항암치료제로서, EGFR 단백질 구조 중 알로스테릭(단백질 자리 중 하나) 자리에 결합해 EGFR을 저해하는 기전을 갖고 있다.

회사측에 따르면 세포 기반 약물효능 평가 결과에 따르면 이 물질은 L858R 변이를 포함한 주요 약물 저항성 EGFR 내성변이(T790M 및 C797S 이중변이 또는 삼중변이)에 우수한 효능을 보였다. 

또한 정상 EGFR에 대한 저해능이 거의 없어 기존 EGFR 티로신 키나아제 저해제의 피부발진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HK이노엔은 알로스테릭 EGFR 저해제가 기존 L858R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표준치료제와 병용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전망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시장규모는 약 30조원에 달한다. 이 중 비소세포폐암 EGFR 변이 치료제 시장규모는 약 5조원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을 3세대 EGFR TKI인 오시머티닙 성분 약물이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