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이다. 모공에서 정상적으로 빠져나가지 못한 피지가 계속 쌓이게 되면서 여드름이 발생한다. 

피지선이 있다면 어디에나 나타날 수 있으며 피지선이 많이 몰려 있는 얼굴, 목, 가슴, 등 쪽으로 반복적으로 여드름이 나타나게 된다.

여드름은 진행 단계별, 종류별로 특화된 치료방법들이 많기 때문에 면포성, 화농성, 좁쌀, 켈로이드성 등 여드름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개인 피부 타입에 효율적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여드름을 손으로 마구잡이로 힘을 줘서 짜내려고 하거나 긁어내는 등 압출할 경우 자칫 세균 감염을 일으켜 색소침착과 살이 파이는 흉터를 남기거나, 모공이 더 넓어지면서 심리적인 위축과 외모 콤플렉스를 가중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리멤버피부과(시흥점) 최윤정 원장[사진]에 따르면 여드름 흉터나 넓어진 모공의 피부 개선법으로 피코 플러스 레이저와 포텐자 레이저, 도트필링 PDRN 주사, 흉터 필러 등이 있다.

최 원장은 "피코 플러스는 1조 분의 1을 의미하는 피코라는 이름처럼 기존 레이저 대비 1000배 빠른 속도로 레이저를 조사해 색소침착 흉터를 개선할 수 있다"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기미, 잡티 등의 색소질환에 정확하게 도달해 주변의 정상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고 치료를 원하는 부위만 효과적으로 개선 가능하다. 

색소질환과 색소침착 흉터뿐만 아니라 피부의 탄력, 모공, 피부 결과 피부 톤 개선 등에도 효과가 있어 복합적인 피부도 개선할 수 있다.

포텐자 레이저는 모공축소, 흉터 개선 등에 이용되는 레이저로 마이크로 니들팁을 활용해 피부 표피의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진피층에 순간적인 고주파 에너지를 전달해 피부층의 응고작용을 통해 콜라겐의 재생을 유도한다. 

이를 통해 피부 재생을 촉진시켜 새살이 나도록 도와 모공이 조여지는 효과를 얻고 패인 흉터에도 효과적이다”고 전했다.

도트필링은 깊고 좁은 흉터에 효과적인 국소 화학 박피술의 일종이다. 함몰된 부위에 화학물질인 TCA를 마치 점을 찍듯이 발라 흉터 부위에 인위적으로 상처와 염증을 일으키는 치료법이다. 

국소적으로 화학박피가 일어나 진피에 있는 섬유아세포를 자극해 콜라겐의 생성을 유도하고 피부를 재생시키면서 흉터 부위에 진피가 두껍게 차오르게 한다.

 

최 원장은 "여드름 흉터와 모공치료를 위해서 시중에 나와 있는 치료가 다양한 만큼, 피부 상태에 따라서 알맞은 치료를 적용할 수 있도록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하기 위해서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