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환자에 티쎈트릭(성분 아테졸리무맙)+아바스틴(베바시주맙)의 병용효과는 갑상선기능 이상 발생률에 비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 암센터 전홍재ㆍ김찬 교수팀은 티쎈트릭+아바스틴 병용치료를 받은 간암환자에서 갑상선 부작용과 항암치료 상관관계를 분석해 아시아태평양간암학회지(Liver Cancer)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간암환자 208명. 이 가운데 병용요법환자의 19.7%(41명)가 암이 줄어들거나 암세포가 사라지는 완전관해, 즉 치료반응 비율이 58.5%로 높게 나타났다.

무진행 생존기간도 21개월이고, 전체 생존율은 데이터 분석 시점까지 중앙치에 도달하지 않아 환자가 장기간 생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갑상선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은 않은 환자의 치료 반응률은 24.6%, 무진행 생존기간은 6.3개월, 전체 생존기간 15.3개월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번 결과는 티쎈트릭과 아바스틴 병용요법 허가의 근거가 된 IMbrave150 연구의 환자 코호트 분석과 동일하다.

전홍재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갑상선기능 부작용은 항암치료 시 20% 정도의 환자에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정기적인 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히 관리가 가능해 티쏀트릭, 아바스틴 병합치료가 간암 환자 치료 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마커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간암환자들의 치료 전략과 환자 관리의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