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암 치료를 위해 서울로 오지 않고 거주지 인근 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보건복지부는 서울을 제외한 전국 5개 권역에 소아암 거점병원을 육성한다고 20일 밝혔다.

거점 지역은 충남권역(대전·충남·충북·세종) 충남대병원, 호남권역(광주·전남·전북·제주) 화순전남대병원, 경북권역(대구·경북) 칠곡경북대병원, 경남권역(부산·울산·경남) 양산부산대병원, 경기권역(경기·강원) 국립암센터이다.

보건복지부는 지역암센터 및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등 기존에 정부가 지정한 공공의료 수행기관 중에서 소아암 진료를 위한 핵심기능이 아직 유지되고 있는 곳을 거점 병원으로 특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병원은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를 중심으로 촉탁의 신규채용, 타분과 소아과 전문의와 협력, 지역 내 타 병원 소속 전문의의 진료 참여 등 지역별 의료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 소아암 전담진료팀을 구성, 운영한다. 의료서비스 범위는 진단부터 항암치료, 조혈모세포이식 및 후속 진료까지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소아암은 진단 후 1~2년 동안 집중치료가 필요함에 따라 환자와 가족이 불편함이 없도록 진료체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국내 소아암은 백혈병 등 혈액암이 가장 많으며, 한 해 약 1.300명이 신규 발생하고 있다.

일반인에 비해 5년 생존율은 86%로 전체 암(72%)보다 높은 만큼 적절하게 치료받으면 정상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