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라섹, 투데이라섹은 대표적 시력교정술로 모두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이지만 각막 실질 노출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든 뒤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반면 라섹은 각막 절편을 생성하지 않고 각막 상피를 벗긴 후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방식의 차이는 통증과 회복 속도에 영향을 준다. 각막 절편을 만드는 라식은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하지만 만들었던 절편을 다시 덮어주는 방식이다 보니 외부 충격에 약해 안전상 위험이 따를 수 있고 안구건조증 등의 합병증 가능성도 높아진다.

라섹은 각막 상피를 제거하면서 각막 표면에 상처를 내기 때문에 회복 과정에서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시력 회복도 라식보다 오래 걸리지만 라식보다 외부 충격에 강하고 합병증이 적은 편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대개 라식보다는 라섹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지만 회복기간이 길다는 점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 경우에는 투데이라섹이 대안이 될 수 있다.

강남아이디안과 이민지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투데이라섹은 아마리스레드 장비로 각막 상피와 실질을 구별하지 않고 절삭해 각막 손상을 최소화한 수술 방식이다.

이 원장은 "절편을 만들지 않고 수술 전 과정을 레이저로 진행하기 때문에 각막 상피를 균일하게 깎아 부작용 위험을 낮추고 시력의 질 향상 및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또한 안구 추적 장치가 있어 수술 중 안구가 움직여도 미리 반응해 추적하기 때문에 교정 수술 중 오차를 줄일 수 있고, 손상 면적도 비교적 적다.

단점을 보완했지만 안과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해야 한다. 정밀 진단은 물론 병원의 검사 체계와 의료 시스템, 사후관리 여부 등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이 원장은 "투데이라섹 만족도는 의료진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안과 선택 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의료진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