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수술은 최소 절개와 이에 따른 회복시간 단축 등 기존 외과수술보다 장점이 많다. 최근에는 갑상선에도 로봇수술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학습곡선 분석 결과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법이 확인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정우진 교수 연구팀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후이개 접근법으로 갑상선 로봇수술을 받은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누적합계분석을 이용해 학습곡선을 평가해 외과분야 국제학술지(Gland Surgery)에 발표했다.

갑상선 로봇수술에서 후이개 접근법은 뒤통수에 가까운 귀 뒤에 절개를 넣고 종양에 접근하는 방식이다. 헤어라인에 따라서 절개가 이루어지므로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고, 혹시 남더라도 귀와 머리카락으로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가슴근육, 겨드랑이 등 목과 분리된 광범위한 부위의 거상 및 박리가 필요한 다른 접근법과 달리 목 부위에만 피판 거상 및 박리할 수 있다. 

절개선에서 갑상선 까지 거리가 짧아 작은 조작으로도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시간이 단축되고, 합병증과 통증도 적다. 

분석에 따르면 학습곡선을 1단계(첫 15개 사례)와 2단계(나머지 사례)로 구분했을 때 총 수술시간은 2단계에서 유의하게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로봇 콘솔 조작 시간과, 도킹 시간이 유의하게 감소했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로봇팔 4개를 모두 활용한데다 도킹 방법의 개선, 로봇 팔의 각도, 위치 조정 등을 통해 수술 중 로봇팔 간의 충돌을 최소화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