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활동으로 각종 스포츠 동호인이 늘어나면서 스포츠 손상 환자도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관련 질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무릎의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운동선수 뿐만 아니라 일반인에서도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무릎 관절을 지지하는 구조물인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십자인대는 앞쪽에 있는 전방십자인대와 뒤쪽의 후방십자인대로 나뉘는데, 후방보다 전방 인대의 파열 발생률이 훨씬 높다. 

십자인대 파열 대부분의 원인은 무릎 관절이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꺾이거나 다리가 크게 비틀어지는 사고다.

선수촌병원(잠실) 김상범 원장[사진]에 따르면 전방십자인대 파열 시에는 파열음과 함께 무릎에 통증 및 부종이 나타난다. 

김 원장은 "이러한 증상은 금방 가라앉는 경우도 많아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단순 염좌로 오인하기도 한다"면서 "파열 상태를 방치했다간 2차 질환으로 이어지는 만큼 가급적 빠르게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전방십자인대 조직의 일부분만 파열됐다면 보조기 착용 및 물리치료, 운동요법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파열 범위가 절반 이상이거나 조직이 완전히 끊어졌다면 새로운 인대를 이식하는 재건술이 필요하다.

수술 못지 않게 재활치료도 중요하다. 김 원장은 "재건술 후에는 약화된 다리 근력을 강화하고, 무릎 관절의 가동 범위를 회복하는 체계적인 재활과정이 필수"라고 강조한다. 

한편 만성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장기간 방치했을 경우 재건술 후에도 재파열 위험이 높다. 이식한 전방십자인대가 주변의 조직들로부터 압박을 받아 차츰 손상돼 제 기능을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