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대한의사협회]
[사진제공 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와 의대정원 확대를 합의했다는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의협은 26일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여러가지 의료 현안에 대한 잘못된 보도와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우선 의대정원 확대의 필요성과 적절성에 대한 논의는 지금부터라며 분명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달 8일 의협은 보건복지부와 가진 제10차 의료현안협의체회의에서 정부의 의료인력 확충방안 논의 요구에 대해 대책마련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의협이 내건 조건은 의료인력의 현재 상황 및 미래 수요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에 유입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방안, 객관적인 사후평가를 통한 제도의 재조정 등 8가지다.

협회는 의대정원 확대에 대한 문제점과 부작용을 지속적으로 지적해 나가고 동시에 회원의 의견을 오롯이 정책방향에 반영할 것이라고 재차 약속했다.

의협 이정근 상근부회장은 "의료현안협의체 회의 이후 매번 보도자료를 통해 내용을 밝히고 있다"면서 "보도자료 이외의 내용은 회의에서 다루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실손보험청구간소화에 잘못 대응해 후불제를 자초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실손청구 간소화를 통해 본인부담금의 일부분을 추후 민간보험사가 의료기관에 지급한다는 의미로 파악된다"면서 "이는 현행 건강보험시스템 상에서는 불가능하며 건강보험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