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 환자가 늘어나면서 덩달아 시력교정술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시력교정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 시력교정술인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든 다음 레이저로 각막을 깎아내는 방식이라 수술 불가능한 환자도 적지 않은 편이다. 이럴 때에는 클리어라식이 도움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클리어라식이란 각막 표면을 투과하는 펨토Z8 레이저를 사용해 각막 실질을 절삭한 뒤 각막에 2mm 정도의 미세한 절개창을 내어 절삭한 렌티큘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이성수안과(진주) 이성수 원장[사진]에 따르면 각막 실질을 절삭한다는 점에서 레이저 시력교정술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지만 기존 레이저 시력교정술에 비해 중증도 근시는 물론 난시까지 교정할 수 있는 등 적용 범위가 넓다.

기존 라식과의 차이점을 더욱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각막 절편을 만드느냐 아니냐가 크게 달라진다. 라식은 각막 상피와 각막 실질의 일부를 각막 절편이라는 일종의 뚜껑처럼 만들어 젖힌 후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한다.

그 후 다시 각막절편을 덮어주는데 이 방식은 수술 후 회복 기간이 짧고 통증이 비교적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외부의 충격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각막 절편을 만들 때 각막 실질의 일부가 포함되기 때문에 각막 절삭량이 라섹 등 다른 시력교정술에 비해 많은 편이다. 따라서 잔여 각막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각막이 원추 형태로 변형되는 원추각막이나 근시퇴행 등 여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고도근시 환자도 받기 어렵고, 각막 절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각막 신경이 손상될 위험이 커서 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클리어라식의 또다른 장점은 외부 충격에 강하다는 점이다. 이 원장은 "각막 절삭량을 더욱 줄일 수 있어 전여 각막량 부족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각막에 매우 작은 절개창만 내기 때문에 신경 손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고 그만큼 안구건조증과 같은 후유증에 대해서도 안전하다.

시력교정술에서는 시축과 시축과 시력 교정 기준점이 일치하지 않으면 수술 후 불규치 난시가 심해질 수 있다. 클리어라식에 이용하는 레이저 장비는 동공에 장비를 부착하는 만큼 시축을 더욱 정교하게 파악할 수 있다.

다만 각막을 깎아내는 레이저 시력교정술 특성상 여전히 모든 근시, 난시 환자에게 적용하기는 어렵다. 이 원장은 "수술 여부를 함부로 결정하지 말고 꼼꼼한 사전 검사를 통해 시력교정술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그에 맞춰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