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엔데믹에 들어서면서 무릎관절의 염좌, 연골 및 인대파열 등 외상 환자가 늘고 있다. 대한정형외과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80만명의 무릎질환자가 입원 및 외래로 병원을 찾았다.

코로나19로 줄었다가 엔데믹에 들어서면서 레저와 스포츠 등 외부 활동이 늘면서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흔히 발생하는 발목부상환자도 늘고 있다. 발목염좌의 경우 2016~2021년에 매년 100만명이 발생하며 발목외측 복사뼈 골절환자수는 코로나 발생 전인 2016년보다 9.4% 증가했다.

이처럼 환자수는 늘어나지만 수술 포기 사례로 늘어나고 있다는 전언이다. 학회는 30일 열린 '근골격계 질환은 정형외과'라는 기자간담회에서 비현실적 수술 수가가 그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한승범 학회 보험위원장은 "실제 수술 행위와 재료 비용이 충분히 인정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정형외과 수술은 할수록 적자가 발생하는 모순적인 구조이며, 빅5병원 조차 수술을 기피할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수술을 포기하는 정형외과 전문의도 늘어나고, 상급종합병원에서는 신규 장비 및 교수 충원을 위한 투자도 어려운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수술 전문 전임의를 목표로 하는 전공의도 줄어들고 있어 근골격계 필수 의료의 미래가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근골격계 수술적 치료를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적기에 받을 수 있는 의료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정형외과 수술 수가를 현실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산정 불가 재료의 실가격 보상, 80세 이상 내과 질환 동반 환자 수술에 대한 전문 진료질병군도 지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