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 이후 대표적인 고민거리 중 하나는 체중증가다. 비대면과 재택근무 등의 영향으로 외부 활동량 감소 때문이다.

최근들어 30도 안팎의 때이른 더위가 지속되면서 다이어트 정보도 넘쳐나고 있다. 체중을 줄이려는 마음이 급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주의해야 한다. 

몸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식단 조절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무리한 다이어트는 실패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 저하까지 초래하기 때문에 절대 삼가야 한다.

이럴 때는 개인 체질을 파악해 살찌는 원인을 파악하는 게 우선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척추나한의원(청량리) 김동희 원장[사진]에 따르면 체질에 따라라 살 찌는 부위와 유형, 섭생도 다르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앞서 정확한 체질 파악이 필요하다.

김 원장은 "한의학에서 한약이나 환 처방시에는 체질 고려는 물론 건강 회복과 체중 감소 효과까지 아우른다"고 설명한다. 아울러 감량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영양결핍, 어지럼증 등을 한약 처방으로 해소한다. 

그에 따르면 이러한 방법은 효율적인 체중감량과 함께 각종 노폐물의 체외 배출로 근육량은 늘리고 체지방은 줄이는 데 도움될 수 있다.

최근 단기간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주의할 점에 대해 김 원장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일시적으로 도움될 수 있지만 모두에게 똑같이 처방되는 제품은 장기간 복용시 주의해야 한다. 체중 감량은 규칙적인 생활과 소식, 충분한 수분섭취, 스트레스 관리, 꾸준한 운동 등 소위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

신체 균형 회복과 교정에도 신경써야 한다. 김 원장은 "어떤 치료법이든 개인에 맞지않는 처방은 어지럼증 등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