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는 힘인 악력이 약할수록 우울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중장년층 우울증의 조기선별에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세대의대 용인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산 교수·오재원 연구원, 계명대학교 통계학과 손낙훈 교수 연구팀은 세계 지역 별 중장년층의 악력 저하에 따른 우울증 위험을 분석해 국제학술지 '정동장애저널'(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에 발표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악력은 우울증과 관련성이 확인돼 근력, 신체 및 정신건강의 효과적이고 신뢰성있는 지표로 입증됐다. 다만 전세계 지역 별 비교 분석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번 분석 대상은 한국(KLoSA), 중국(CHARLS), 미국(HRS), 영국(ELSA), 브라질(ELSI), 유럽 연합(SHARE)의 45세 이상 5만 1천여명.

악력 정도에 따라 4분위로 나누고 악력이 가장 강한 1분위 대비 나머지 분위의 우울증 위험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남성의 경우 영국과 중국에서 나머지 분위 전체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한국과 브라질, 미국은 3, 4분위에서, 유럽연합에서는 4분위에서만 우울증 위험이 유의하게 높았다. 

여성의 경우 한국 및 중국, 브라질, 미국에서 나머지 분위 모두 우울증 위험이 높았지만, 영국, 유럽연합에서는 4분위에서만 높았다. 

결과적으로 1분위 대비 2, 3, 4분위의 우울증 위험은 남녀 각각 2.32배와 2.11배 높았다. 한국인에서는 각각 3.09배, 3.74배로 대상 지역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분석 결과에 대해 "악력 저하와 우울증 발생 위험 상은 지역 별로 일관되게 나타났다"면서 "측정이 간단한 악력으로 중장년층 우울증 위험군을 선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도 확인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