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는 있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뜻한다. 중년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20~30대 탈모 환자에서도 늘고 있는 추세다.

젊은 층의 탈모 원인은 남성호르몬의 과다 분비 뿐만 아니라 잘못된 식습관, 수면습관, 직장이나 학교에서 받는 스트레스 등 유전을 비롯해 환경적인 요인까지 다양하다.

탈모 치료는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 파악 후 우선 약물처방을 받아야 한다. 별 효과가 없거나 탈모 부위가 신경쓰인다면 모발이식을 고려할 수 있다.

모발이식은 탈모의 영향을 받지 않는 부위의 모발을 채취해 탈모 진행 부위에 옮겨심는 방법이다. 수술 직후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한 번 이식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모제림 남성센터(압구정) 조민규 원장[사진]에 따르면 모발이식 수술은 개별 편차가 존재하지만 생각보다 통증이 크지 않아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에게 추천된다. 

모발이식은 모낭 채취 시 후두부 절개 여부에 따라 절개, 비절개 수술로 나뉘며, 모낭 이식 도구에 따라서도 슬릿이식, 식모기 이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술법 마다 장단점이 있어 개인에게 적합한 수술법은 두피와 모발 상태, 탈모 정도 등을 파악해 결정해야 한다. 시술자의 모발이식경험과 숙련도 역시 매우 중요하다. 

조 원장은 "젊은 층의 모발이식은 이식 모수가 동일해도 디자인 차용에 따라 전체적인 이미지가 크게 달라진다"면서 "때문에 단순히 풍성한 머리숱 뿐 아니라 헤어스타일과 머릿결 방향, 각도, 구레나룻의 길이, 이마라인부터 얼굴형, 두상까지 고려한 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개인에 적합한 이식법이 있는 것처럼 수술 후 부작용 발생률도 개인마다 다르다. 조 원장은 "모발이식은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출혈이나 모낭염 등 부작용이 일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있어 주의사항을 꼼꼼히 알아둬야 한다. 이외에도 수술 후 샴푸 방법 등은 안내에 따르면 좋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