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에 욱신거리고 저릿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PC 사용 및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손목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통증이 심하지 않고 일시적이라면 쉬면서 찜질이나 약물로 나아질 수 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재발이 잦으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손목터널증후군은손목 앞쪽 피부조직 밑에 위치한 수근관을 통과하는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정중 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생한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사진]에 따르면 가장 큰 원인은 손목의 과다 사용이며, 이외에도 수근관절 주위의 골절이나 염증성 질환, 외상 후 부종 등이 있다. 

김 원장은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면 손목 통증 외에도 엄지에서 약지의 끝이 저리고 감각이 둔화되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손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는 증상도 동반되기도 한다"고 설명한다.

초기 환자는 경미한 통증 및 가벼운 저림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증세가 심해질수록 손목 통증은 악화되고 물건을 잡기도 어려워진다. 팔과 어깨로 통증이 번져나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비교적 통증 및 증상이 가벼운 환자는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 주사 요법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한다. 이러한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극심한 손목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고 마비 등의 증세까지 나타났다면 수술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김 원장은 "손목터널증후군의 수술은 신경을 누르고 있는 수근인대를 자르는 방식으로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