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이 가중되면서 호감형 외모도 면접 등 첫인상에 영향을 주는 스펙이 됐다. 심지어 얼굴(face)와 스펙(spec)를 합친 페이스펙이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다. 

이렇다보니 얼굴형에 콤플렉스가 있는 경우 다양한 시술로 얼굴형을 보완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필러나 보톨리눔톡신 등 비교적 간단한 시술은 물론 선천적으로 뼈가 발달해 얼굴라인이 울퉁불퉁하고 넓적한 얼굴에는 안면윤곽수술을 받기도 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안면윤곽수술은 치아교합과 관련없이 사각 턱, 광대, 턱 끝 등 얼굴형을 결정하는 얼굴라인의 뼈를 축소해 모양을 다듬는 미용성형이다. 

크게 사각 턱 수술, 턱 끝 수술, 광대축소 등으로 나뉜다. 사각 턱 수술은 유형에 따라 귀 밑 각진 사각 턱을 절제하거나 피질골 절제술을 통해 턱뼈 두께를 줄여 정면에서 볼 때 갸름한 얼굴라인을 만들어 준다. 필요시 심부볼의 지방제거나 교근 축소술을 병행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턱 끝수술은 턱 끝의 길이, 폭, 돌출 정도를 고려해 얼굴의 비율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뭉툭한 턱 끝을 매끈하고 자연스러운 브이(V) 라인으로 만들 수 있다.

광대축소는 돌출된 광대뼈를 일부를 절골 후 밀어 넣어 광대 라인을 다듬는 방법으로 부드러운 얼굴라인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불유합, 볼 처짐 등 부작용을 방지하려면 단단히 이중 고정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개인에 상태 및 필요에 따라 전체적인 얼굴형 개선을 위해서는 사각 턱, 광대, 턱 끝 수술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다.

WJ원진성형외과 강문석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안면윤곽은 뼈를 절제하고 혈관과 신경을 피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로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강 원장은 "안전한 안면윤곽수술을 위해서는 무리해선 안된다"면서 "아울러 해부학적 지식을 보유하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3D-CT로 정밀검진해 얼굴과 조화되는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전신마취로 시행되는 만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상주하고 악성고열증 치료제 단트롤렌 보유 등 여러가지 항목과 함께 체계적인 안전시스템을 갖춘 병원에서 수술받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