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력교정술이 지속 증가하는 가운데 스마일라식이 100만 안 이상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세계적으로는 600만 안이 넘었다고 한다.

1, 2세대 시력교정술인 라식과 라섹은 대부분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한다. 각막 표면을 직접 절삭해야 하기 때문에 각막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다. 

반면 3세대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은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한다. 각막 표면을 투과해 각막 실질에만 조사되기 때문에 각막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는다. 

각막 절개 크기도 라식의 10분의 1 수준인 1~2mm에 불과하다. 그 덕분에 통증이 적고 수술 다음 날부터 샤워, 외출 등의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각막 손상이 적은 만큼 빛 번짐, 원추각막증 등 부작용 발생률도 낮은 편이다.

안전하다고 해서 무턱댄 수술은 절대 금기다. 눈에미소안과 김성민 원장[사진]에 따르면 최소 절개라도 집도의가 직접 각막 실질을 분리해야 하는 고도의 기술과 숙련도가 요구된다.

또한 환자마다 눈 상태와 생활습관 등을 고려해 수술하려면 많은 임상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절한 레이저 세기, 조사 위치 등의 세팅 값을 설정해야 한다. 

김 원장은 "안전성이 확보된 스마일라식이라도 집도의의 실력에 따라 시력의 질이나 부작용 유무가 달라질 수 있다. 긍정적인 수술 예후를 위해서는 각종 할인 프로모션이나 후기에 의존하기 보다 해당 안과의 수술 경력, 노하우, 숙련도 등을 확인해야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이어 "일반인이 의사의 숙련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만큼 문의를 통해 수술 건수를 확인 후 결정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