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단계가 위기 경보가 내달부터 심각에서 경계로 전환된다.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지 3년 4개월만이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장관)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세계보건기구의 코로나19 국제공중보건 비상사태 해제 발표와 국내외 유행상황, 방역대응역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6월 1일부터 위기단계를 하향 조정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 조치는 자율로 전환된다. 또한 확진자의 7일간 격리 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된다. 의원, 약국내 마스크 착용도 전면 권고로 전환된다. 다만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은 당분간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

중대본에 따르면 최근 4주간의 일평균 사망자 수는 7명, 치명률은 0.06%로, 질병 위험도가 크게 하락했다. 지영미 중대본부장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완만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높은 면역수준, 충분한 의료대응 역량 등을 감안할 때 현 대응체계에서는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지난 달 독일에 이어 이번 달 미국과 일본에서 비상사태를 해제한데다 중국도 재유행 가능성이 낮은 등 국외의 안정적 상황도 경보 단계 햐향 요인과 방역해제의 요인으로 꼽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