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은 노화 현상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신체 부위다. 실제로 나이들면서 눈과 입 주위의 피하지방이 감소해 주름, 피부 탄력 저하가 발생한다. 

뿐만 아니라 볼의 피하지방도 사라져 볼꺼짐 등을 초래할 수 있다. 고령자에서 얼굴지방이식을 고려하는 사례가 많은 이유다.

표피 아래에 있는 지방을 피하지방이라고 말하는 뼈 구조와 달리 시간이 지나면서 손실돼 피부가 함몰될 수 있다. 

특히 볼의 피하지방 손실 가능성이 매우 높다. 노화 뿐 아니라 장기간에 걸친 이갈이 습관, 강한 외부 충격 등도 원인이다. 볼꺼짐을 개선법으로는 얼굴지방이식술이 있다.

자가지방 얼굴지방이식술은 밋밋한 얼굴에 볼륨을 채워넣는 성형법으로 얼굴 라인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지방이 많은 부위에서 추출한 지방을 이용하며 볼살 뿐 아니라 이마, 눈꺼풀, 눈밑, 볼살, 팔자주름, 광대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얼굴지방이식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생착률이라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이식된 지방세포가 생착되지 못할 경우 얼굴이 꺼지거나 돌처럼 굳어버리는 석회화 현상이 일으킬 수 있다. 

홍대 비앤미의원 김일건 원장[사진]에 따르면 생착률을 높은 지방은 복부나 허벅지 지방이다. 또한 지방에 섞인 오일, 혈액 등 불순물을 거른 후 남겨진 순수지방을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외에 자가혈액에서 추출한 성장인자를 지방과 함께 이식하는 방법도 생착률 향상에 도움이 된다.

김 원장은 "생착률을 더 높이려면 순수 지방세포에 풍부한 성장인자를 포함한 PRP를 더하는 방법이 있다"며 "이식한 지방이 안정적으로 자리가 잡히면 볼륨 증가와 피부재생, 탄력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다만 나이와 피부와 지방상태 외에도 지방 추출방식과 시술자에 따라 결과는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김 원장은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경험과 전문성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