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위협에서 벗어나 몇 년 만에 마스크를 벗고 맞이하는 여름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오랫동안 참아온 만큼 이른바 '보복 바캉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가슴성형'을 준비하는 이들도 많다.  

가슴성형의 이유는 작거나 처짐 등 다양하다. 큰 수술인 만큼 자연스러운 볼륨감으로 자신감 향상과 함께 옷맵시도 낼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만큼 수술 계획 단계서부터 신중해야 한다. 개인 선호도가 가장 중요하지만 신체구조 별 적합한 수술법과 보형물 종류, 삽입 위치, 절개 부위 등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보형물 종류는 원하는 사이즈와 형태가 다르고, 절개 부위에 따라 흉터 위치도 달라진다. 예컨대 가슴이 처진 경우에는 유륜 주위를 절개하는 편이 더 많은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형물 삽입 위치에 따라 촉감과 유방의 기능도 달라질 수 있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이유정 원장[사진]에 따르면 근육 아래나 위, 일부는 유선조직 밑에 위치시키는 등 근육량과 선호하는 모양 등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가슴의 크기나 모양은 물론 촉감과 활동성, 보형물 적합성 등은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 원장은 "보형물에 대한 이해 및 숙련도와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춘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다음에 결정해야 하는 이유"라고 설명한다.

가슴성형 전 유방검진시 종양이 발견되는 경우도 적지 않아 정밀 검진 역시 중요하다. 필요시 종양제거 수술이 가능한 곳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이 원장은 설명한다.

수술 후 관리 및 흉터 케어 역시 수술 못지않게 중요하다. 이 원장은 "다양한 가슴 고민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연스럽고 안전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곳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