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다 발생 팔꿈치 질환 중 하나가 엘보다. 팔꿈치 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외측 상과염과 내측 상과염이 있으며, 각각 테니스엘보와 골프 엘보라고 부른다.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는 모두 팔꿈치 안팎의 돌출된 뼈에 발생하는 인대 염증 또는 파열로 인해 발생한다.

엘보가 발생하면 손목을 위로 젖힐 때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젓가락질을 하지 못하는 등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는다. 

테니스 엘보라는 병명은 테니스 백스트로크 동작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붙여졌다. 엄지손가락쪽 팔꿈치에 생길 수 있으며, 바깥쪽 팔꿈치를 누르거나 손목을 앞으로 젖힐 때 통증이 발생하면 의심할 수 있다.

테니스 엘보라고 해서 테니스 선수에게 많을 것같지만 병명의 유래와 달리 손수건을 짜거나 물건을 많이 드는 일을 많이 하는 일반인에서도 흔히 발생한다.

골프 선수나 골프 애호가에서 많이 발생하는 골프 엘보는 잘못된 스윙이나 땅을 쳤을 경우 발생 가능성이 높다. 안쪽 팔꿈치를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손목을 뒤로 젖힐 때 안쪽 팔꿈치에 통증이 있으면 의심할 수 있다.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는 모두 인대 염증부터 시작한다. 안산에이스병원 본원 김학수 원장[사진]에 따르면 치료않고 방치하면 인대에 만성 염증이 생겨 통증이 심해지고 심지어 인대가 파열될 수 있다.

엘보 초기 치료법으로는 팔 사용량을 줄이고 소염제 복용이나 얼음찜질, 보조기 착용 등이 있다. 체외충격파로 인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인대 재생을 돕는 물리치료법도 있다.

증상이 중기를 넘어가면 고농도의 포도당 주사로 팔꿈치 인대를 강화시키거나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실시한다.

김 원장은 "주사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면 내시경 정밀한 진단을 받는 게 좋다"면서 "인대가 손상됐다면 제거하고 새로운 인대를 봉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