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저항성 고혈압. 전체 고혈압의 5~10%를 차지한다.

일반 고혈압환자에 비해 심혈관질환 및 합병증의 발생 위험이 훨씬 높다고 알려진 가운데 남녀 간 비교 분석 결과가 나왔다.

고대구로병원 심혈관센터 김응주 교수 연구팀은 저항성 고혈압환자 남녀 4,926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처방 패턴 및 치료 경과 논문을 대한의학회지(JKMS)에 발표했다.

분석에 따르면 남성은 평균 나이는 낮았지만(61.7세 대 69.9세) 심혈관 위험도는 높았다(42.5% 대 35%). 또한 3년간 추적관찰결과, 심근경색 및 신장투석 발생률은 남성에서, 뇌졸중 및 치매 발생률은 여성에서 높았다. 

통계적 요소를 보정한 남성 저항성 고혈압 환자의 질환별 위험률
통계적 요소를 보정한 남성 저항성 고혈압 환자의 질환별 위험률

통계적으로 보정하자 남성에서 사망위험은 2.52배, 심근경색 발생률은 1.87배,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률은 1.44배 높게 나타났다[].

논문 제1저자인 고대안암병원 순환기내과 주형준 교수는 "남성과 여성은 생활 패턴, 고혈압 약제에 대한 부작용 발생 빈도 등이 달라 약제 처방 패턴에도 차이가 있다"면서 "이런 차이가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및 심혈관 사건 발생의 차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성별 맞춤 치료는 물론, 발생 가능한 합병증 및 심혈관질환을 조기에 선별하고 예방하는데 이번 연구가 도움이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