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은 유방에서 발생한 악성 종양을 말하며, 악성이 아닌 종양을 양성 종양이라 한다. 

유방암이 진행되면 주변 조직에 침윤되거나 전이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유방암 증상으로는 단단한 멍울이 만져지거나 혈성 유두 분비물, 피부 함몰 및 궤양, 진행하는 유륜습진, 통증 등이 있다. 

국내 여성 암 발생률 1위가 유방암인 만큼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진다면 유방암부터 걱정하기 마련이다.  양성 종양도 일부는 악성으로 진행될 수 있어 의심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료기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뷰앤유외과의원 이정임 대표원장[사진]은 유방암의 검사 및 의심 병변 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대표적인 검사법은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검사다. 유방촬영술은 석회화 병변 발견에 장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치밀 유방에서는 병변이 정상 유방 조직에 가려질 수 있다.

유방초음파검사는 유방의 결절과 유관 변화 등을 확인하는데는 좋지만 초기 미세석회화 발견이 어렵다.

따라서 이들 검사는 상호 보완적인 면이 있으며, 검사 후 의심스러운 혹이나 병변이 있으면 조직검사를 진행한다.

섬유선종과 엽상종은 모두 유방의 기질세포에서 기원하는 만큼 초음파 소견이 유사하다. 엽상종양은 양성이라도 성장 속도가 빠르고 재발이 잦은데다 경계성, 악성 종양으로 진행할 수 있어 제거를 권고하는 유방양성결절이다. 

조직검사에서 섬유선종과 엽상종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는 경우 섬유상피종양으로 나오는데 이 경우에는 제거나 상황에 따라 추적검사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유방의 낭종이나 섬유낭종성 병변 등은 점액성 종양과 구분해야 할 때가 있다. 이 원장은 "초음파상 내부음영이 무에코로 보일 경우 낭종을 우선 고려하는데 모양이나 양상에 따라 점액성 종양일 수 있다"고 말한다. 

유방 낭종은 크거나 증상이 있으면 흡인 치료를 해볼 수 있다. 흡인 시 맑은 액체가 아닌 끈적한 점액 양상이면 점액성 종양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점액성 종양은 점액을 분비하는 세포 중 일부에서 점액암종 등이 있어 제거를 고려해야 한다.

모유가 나오는 유관 속에서 유두상으로 자라는 유두종은 양성 결절에서 악성 종양까지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양성 결절에 해당하는 관내 유두종도 시간이 지나면 암으로 진행되기도 하고 다발성이거나 말초성이면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유방 양성결절 가운데 가장 위험한 병변은 비정형유관증식증, 비정형소엽증식이다. 유방암 발생률을 4~13배까지 높인다고 알려진 비정형세포는 암 전단계에 해당하고 절제술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이 원장은 "유방에서 발견되는 종양은 모두 유방암은 아니다. 다만 유두종양이나 엽상종양과 같은 제거가 필요한 종양도 있고, 같은 석회화라고 해도 미세석회는 유방암과 연관성이 있는 만큼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