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의료연대 13개 단체가 총파업 결의대회 후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대한의사협회]
보건복지의료연대 13개 단체가 총파업 결의대회 후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대한의사협회]

보건복지의료연대 13개 단체가 4월 16일 오후 2시 시청역 인근에서 간호법 및 의사면허취소법 폐기를 주장하는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과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곽지연 회장, 대한임상병리사협회 장인호 회장 등 의료연대 13개 단체 공동대표 3명은 대회사를 통해 물러설 곳이 없어 생즉사, 사즉생의 정신으로 모든 걸겠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 간호법·면허박탈법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박명하 위원장은 투쟁사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양대노총의 막대한 지원을 받는 간호협회는 강력한 정치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약자로 프레이밍하고, 탈병원화와 지역사회 돌봄사업 이권 챙기기라는 간호법 제정의 진짜 목적을 숨겨왔다"고 간호협회의 이기적인 자세를 비난했다.

또한 "함께 일하는 동료인 의사를 파렴치범으로 몰고, 간호조무사와 요양보호사 등 타 직역들을 자신들의 통제하에 두기 위해 13개 보건복지의료연대의 분열을 유도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비대위원장은 또 "간호법과 면허박탈법(면허취소법)이 최종 폐기되는 순간까지 연대 총파업을 불사하겠다"며 결사항전을 외쳤다. 이어 간호협회의 주장이 거짓말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한 퍼포먼스로 OX퀴즈와 연대사에 이어 시청역 인구에서 서울역까지 가두행진을 벌이는 등 거리홍보를 끝으로 결의대회를 마쳤다.

한편 주최 측은 이달 대회에 참여한 인원은 2만명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