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인구의 증가로 전립선비대증 환자도 늘어났다.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 조직이 커져 요도를 압박하는 비뇨기 이상 증세다. 

주요 증상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소변봐도 시원하지 않은 잔뇨감, 소변 줄기가 끊어지는 단절뇨, 소변이 급하게 마려운 절박뇨,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야간뇨 등이다.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전립선 세포에서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물질 때문으로 추정된다. 

전립선비대증 발생률은 50대부터 급증하며, 50대 이상에서 50%, 60대 이상에서 60%, 70대 이상에서 70%, 80대 이상에서는 80%로 알려져 있다. 

전립선비대증 유병률은 나이에 비례하는 만큼 전립선비대증 치료에는 빠른 검사와 치료가 중요하다. 전문가에 따르면 소변에 혈액이 나오는 혈뇨, 소변을 볼 수 없는 배뇨장애 등은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내원해야 한다.

스탠탑비뇨의학과의원 김도리 원장[사진]에 따르면 전립선비대증 초기에는 배뇨장애 외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노화 탓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치료법은 약물요법과 수술요법, 비수술요법 등으로 나뉜다. 약물치료는 간편하지만 전립선 크기는 줄이지 못해 재발률이 높다. 지속 복용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다.

특히 5-알파환원효소억제제(5-ARi)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DHT(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를 억제하기 때문에  성기능 장애, 성욕 저하, 우울증 등의 부작용이 동반된다는 것도 단점이다. 골절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수술요법으로는 TURP(경요도전립선절제술), 전립선결찰술, 로봇수술인 아쿠아블레이션이 있다. 아쿠아블레이션은 수술 부위를 실시간 관찰하면서 초음파로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김 원장에 따르면 "고수압의 멸균 식염수 분사를 이용해 열 에너지가 발생하지 않아 요도협착, 방광경부 협착 등의 위험성이 적다"고 설명한다.

정교하게 수술할 수 있는 덕분에 혈관이나 신경을 건드리지 않고 전립선 조직만을 깨끗하게 절제할 수 있다.

김 원장은 "아쿠아블레이션 치료를 결정했다면 경험많은 숙련된 의료진이 환자의 상태를 세밀하게 살펴 치료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