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중에서 수술 건수 1위는 미용과 기능 개선으로 선택하는 쌍꺼풀 수술이다. 수술방식은 절개법, 부분절개법, 매몰법 등으로 나뉘며, 자연스럽고 만족도를 높이려면 환자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눈성형 후 라인이 지나치게 또렷하고 선명해질까봐 절개법보다 매몰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매몰법은 피부 절개를 하지 않고 눈 위에 미세한 구멍을 만들어 실을 넣고 묶어주는 방법이다. 

회복이 빠르고 좀더 자연스럽다는 장점이 있지만 라인이 풀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래서 매몰법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한 방법이 이중매몰법이다. 절개하지 않아 봉합이 불필요하고, 이중으로 묶어 단단히 고정하기 때문에 쌍꺼풀 라인이 자연스럽고 풀리지 않는다. 

이중매몰법의 과정에 대해 바노바기성형외과 박언주 원장[사진]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우선 환자에 어울리는 쌍꺼풀 라인을 디자인하고 여기에 5~7개의 미세한 구멍을 만들어 이를 통해 불필요한 지방과 일부 조직을 제거한다. 이어 이중 매듭지어 단단히 고정시킨다. 

단매듭인 기존 매몰법에 비해 자연스럽고 풀어짐이 거의 없어 반영구적으로 고정할 수 있다. 

박 원장은 "기존 매몰법은 5~50%정도 풀러졌다면 이중 매몰법은 1% 미만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한다. 

이중매몰법이 적합한 경우는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원하면서 수술 후 흉터가 걱정되거나 눈꺼풀 피부가 얇고 처지지 않고 절개법이 부담스러운 경우, 빠른 회복이 필요한 경우 등이다. 

박 원장은 "기존 매몰법보다 업그레이드된 이중매몰법은 정교한 감각과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많고, 숙련된 의사에게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눈의 모양과 눈꺼풀 피부의 두께나 처짐 정도, 지방의 양, 안검하수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 개인 맞춤 디자인을 적용하면 풀리지 않으면서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