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 등 위장 기능이 부실한데도 딱히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가끔 증상이 나아지기도 하지만 좋지 않을 때는 임시방편으로 소화제 등을 이용한다.  

이처럼 원인을 알 수 없는 위장 문제가 지속될 경우 한의학에서는 담적 문제로 의심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담적이란 인체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담이 쌓인다는 한의학 용어다. 담적병이 발생하면 우선 소화불량이 심해진다. 

더부룩함, 잦은 체기, 잦은 트림 등이 특징이며 명치통증, 복부팽만감도 고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위강한의원(천안점) 김병주 원장[사진]에 따르면 위장 운동이 부족하면 위장내 음식물 배출이 느려져 음식물이 쌓이고 가스 발생도 심해질 수 있어 만성 소화불량 증상을 겪는다.

위장에 담이 쌓이면 위장 내 압력이 높아져 위 내용물이 역류,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까지 나타날 수있다.

평소 가슴쓰라림,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 등이 잦다면 위식도역류질환일 가능성이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김 원장에 따르면 담적은 위장 뿐만 아니라 순환계, 신경계 등에도 영향을 끼쳐 두통이나 어지럼증, 불면증, 어깨 결림, 손발 저림 등 매우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담적병을 조기 치료해 기능이 떨어진 위장의 상태를 바로잡아야 하는 이유다.

김 원장은 "개인의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정도, 심박의 주기적인 변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계의 균형 등을 파악한 후 위장 운동성 강화를 기본으로 치료탕약 처방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아울러 증상정도에 따라 관련 약침이나 전기 자극 온열 자극 등의 관리가 필요할 수 있고, 상태에 맞는 생활관리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