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제약사들이 PMS, 임상활동 관련 규약, 학회 기부 보고 등 공정경쟁규약을 잘 지키고 있다고 자평했다.

한국다국적산업의약협회(KRPIA)는 17일 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회원사 마케팅 규약 관련 담당자 및 제약업계 관계자 11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KRPIA 공정경쟁규약 개정 1주년을 기념한 윤리경영 및 공정경쟁규약 워크숍을 갖고 이같이 평가했다.

이날 협회는 “2007년 6월 22일 공정경쟁규약 실행 가이드라인이 제시된 이후 구체적인 마케팅 사례에 관한 회원사들의 질문 수가 현격히 줄었다”며 이를 규약에 대한 이해도가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회원사들이 규약에서 요구하는 임상활동신고서, 학회 기부 신고서, 학술대회 참가 지원 신고서를 협회에 잘 제출하고 있다면서 모든 면에서 성실하게 이행하고 강조했다.

이에 KRPIA 윤리경영위원회의 홍유석 의장은 “임상활동계획서 사전제출제도를 2007년 6월 임상활동가이드라인 제정 이후 실행해왔다. 이와 유사한 제도가 이번 개정된 약사법에 신설된 것을 환영하며, 업계의 자율 규약이 제도에 반영된 의미 있는 사례라고 생각한다” 고 말하면서 앞으로도 계속 KRPIA를 중심으로 제약산업의 투명화 및 공정화에 앞장 설 것을 다짐했다.

그러나 이런 노력이 아직은 부족하다는 평가다. 대표적인 사례로 한국제약협회와 한국의학원등 3단체가 체결한 지정기탁제 등에 관한 학술지원 양해각서에 KRPIA는 여전히 동참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KRPIA가 공정경쟁규약을 잘 지키고 있다고 평가받기 위해서는 한국제약협회와 공조를 해나가야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