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천식환자 4명중 1명은 의사의 처방을 따르지 않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제10회 세계천식의 날을 맞아 국제호흡기 1차 진료의 단체(IPCRG, The International Primary Care Respiratory Group)와 세계가정의협회(Wonca, World Organisation of Family Doctors)가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국내 천식환자의 26%는 ‘의사의 처방을 ‘전혀’ 따르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는 타 조사국 평균치(8%)에 비해 3배 이상 많은 수치다. 이번 조사에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호주, 브라질, 스웨덴 등 9개국에서 각 국가별 200명씩 총 1,800명의 천식 환자가 참여했다.

반면, ‘의사의 처방을 항상 따른다’고 답한 국내 천식환자는 7%에 불과하여 조사대상국 평균 37%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을 보였다.

의사의 처방을 따르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55%)이 ‘증상이 나아지면 약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답해 천식치료에 대한 잘못한 정보가 원인으로 꼽혔다.

특이할 만한 점은 천식이 염증질환이라는 사실을 정확히 이해하는 환자군의 경우 32%가 ‘의사의 처방 지침을 잘 따른다’고 답한 반면, 이해도가 낮은 환자군은15%만이 의사 지침을 따른다고 답해 천식 치료에 있어 정확한 정보 제공과 질환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했다.

일산 동국대병원 알레르기 내과 김우경 교수는 “천식은 만성질환으로 꾸준한 염증관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천식에 대한 이해 부족과 약제사용 불편함으로 치료를 중단해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다”며, “심비코트의 ‘스마트’ 등 치료 용법이 쉬운 약제로 현재 문제되고 있는 흡입제의 순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아스트라제네카가 후원하는 ‘스프링 인투 액션 캠페인(Spring into Action Campaign)’ 일환으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