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와 서울대병원이 함께 개설한 의료분야의 MBA ‘의료경영고위과정 (Advanced Healthcare Management Program, AHP)이 지난 20일 3기생 55명을 배출했다.

 

전체 수업일정의 3/4이상을 출석해야 수료가 가능하도록 한 학사일정으로 유명한 AHP는 그러나 열성적인 수강생들의 기대와 호응으로 수강생의 93%인 55명이 수료증을 받았다.

9월1일 60명으로 시작한 AHP 3기생들은 매주 목요일 밤마다 진행된 30여개의 강좌와 2차례의 합숙교육, 팀프로젝트 연구, 발표회를 통해 경쟁력 있는 의료계 지도자로서의 기본을 다졌다.

아울러 52명의 1기생과 60명의 2기생을 포함 총 167명을 배출한 AHP는 27일 총동창회를 결성하면서 동창회장에 노만희 서울백제병원장을 선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AHP는 현재 4기과정 수강생을 모집 중에 있으며, 08년1월18일(금)까지 모집, 서류심사를 통해 6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4기과정에서는 ▲의료경영리더의 역할과 전략마인드, ▲세계경제와 한국경제, ▲서비스산업 활성화와 의료서비스, ▲주요의료정책 이슈와 전망, ▲의료산업 변화와 경영전략사례, ▲e-health & u-health 현황, ▲경쟁전략, ▲민간의료보험, ▲재무분석 및 재무재표에 관한 이해, ▲한국사회의 갈등관리와 협상, ▲21세기 마케팅 트렌드 분석, ▲품질경영과 BSC, ▲미래 산업의 방향과 외국사례, ▲병원경영 효율화를 위한 CRM과 SCM/ERP활용 ▲글로벌전략, ▲광고와 브랜딩전략, ▲자산운용, ▲의료시스템의 이해, ▲병원운영과 KPI, ▲의료서비스 마케팅, ▲주요국가의 의료제도 비료, ▲내부조직관리, ▲의료네트워크의 구성과 실제, ▲의료 인적자원 관리, ▲우리나라 의료제도 특수성과 미래방향, ▲의료경영기법 평가와 미래전략 등의 프로그램이 다뤄지며, 08년 3월부터 7월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에 수업이 진행된다. 관련문의 02-2072-0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