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을 올해(20억원)보다 30억원 증액된 50억원으로 확정, 투입키로 했다.

과학기술부는 농림부와 보건복지부 예산을 각각 10억원과 20억원으로 증액하고 농림부가 단독으로 수행하던 동물전염병 연구를 농림부·복지부 공동의 인수(人獸)공통전염병 연구로 확대·발전시키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농림부(수의과학검역원)와 복지부(질병관리본부)는 각각 동물, 인간 관련 전염병에 대한 방역 및 대응 연구개발 임무를 수행하고 인수공통전염병(조류인플루엔자, 브루셀라증 등)은 과학기술혁신본부를 매개로 양 부처가 수의학, 의학분야의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인수공통전염병 대응 연구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번 예산 편성은 농림부, 복지부, 과기부 등 관계부처가 지난 3월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수립한 ‘인수공통전염병 대응을 위한 R&D 추진전략´´에 따른 것으로 우선대응이 필요한 3개 전염병(조류인플루엔자, 브루셀라증, 공수병)과 이들 전염병에 대한 연구개발 확대 방안이 포함돼 있다.

우선 대응 3개 전염병은 25개 주요 전염병을 대상으로 경제적 피해, 발생빈도, 인체감염가능성, 치료제여부 등 7개 항목을 평가해 선정됐으며, 특히 이번에 배정된 50억원의 연구개발 예산은 이들 3개 전염병의 조기 발견과 확산 방지, 인체 감염 예방에 집중 투입될 예정이다.

과기부 관계자는 “정부는 향후 체계적인 인수공통전염병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특히 산·학·연 전문가와 관계 부처가 참여하는 인수공통전염병 대응 R&D 협의회 운영을 통해 의학·수의학, 산·학·연, 농림부·복지부 간 공동연구 및 협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