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가 네오졸 특허공법으로 만든 효과 빠른 진통소염제 ‘탁센(성분명 나프록센)’을 출시했다.

네오졸 특허공법이란 난용성 성분을 친수 호환성 매트릭스(Matrix)를 사용하여 액상형 용액 상태로 만드는 연질캡슐 특허제조법을 말한다. ‘탁센’은 1캡슐에 나프록센 250mg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무색 내지 연한 청록색의 내용물을 함유한 연청록색의 투명한 장방형 연질캡슐의 형태를 띠고 있다.

주 효과에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질환), 강직성 척추염, 건염, 급성통풍, 월경곤란증이며 그밖에 활액낭염이나 골격근장애(염좌, 좌상, 외상, 요천통), 수술 후 동통이나 편두통, 발치 후 동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

녹십자 OTC 마케팅팀 정유석 대리는 “나프록센 성분이 효과는 우수하지만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심한데 착안, 네오졸 공법의 진통제 출시를 계획하게 됐다”고 말하고 “탁센은 정제 타입의 진통제보다 효과는 빠르고 위장장애는 최소화한 프리미엄급 진통제”라고 설명했다.

용법 및네 용량은 증상별로 다양한데 류마티양 관절염의 경우 성인 1회 250~500mg 1일 2회(12시간마다), 급성통풍은 초회량 750mg을 경구 투여한 뒤 발작이 소실될 때까지 8시간 간격으로 250mg을 경구 투여하고 골격근장애의 경우에는 초회량 500mg을 경구 투여한 후 6~8시간 간격으로 250mg씩 투여하도록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