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인 10명중 7명이 비아그라를 복용하다가 시알리스로 바꾼 경우 교체한 약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는 한국릴리가 시알리스 발매 4주년을 맞아 개최한 ‘FreEDom’ 심포지엄에서 발표했다. 조사는 의사와, 환자, 파트너의 입장에서 느끼는 선호도를 다각도에서 조사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발표된 TED연구는 캐나다에서 12주간 266개의 병원에서 2425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대상자 중 703명은 시알리스를, 나머지 1722명은 실데나필을 복용하고 있었으며 이들은 각각 다른 치료제로 바꿔서 복용하고 선호조를 평가했다.

우선 의사평가에 따른 환자의 선호도 (Physician-rated Patient treatment Preference Questionnaire, PPPQ)에 따르면, 조사 기간 중 실데나필에서 시알리스로 치료약을 교체한 환자들 중 72%가 시알리스를 선호한 반면 20%만이 실데나필을 선호했다. 시알리스에서 실데나필로 치료제를 바꾼 환자들 중에서는 61%가 시알리스를 그대로 복용하기 원했으며 29%가 실데나필을 선호했다.

환자 개인의 선호도를 비교한 TPQ(Treatment Preference Question) 결과에서도 시알리스의 선호환자가 많았다. 시알리스를 복용하던 환자들 중 약 28%만이 실데나필을 선택했으며 59%는 기존의 시알리스 복용 유지를 원했다(p<0.001). 또한 기존에 복용하던 실데나필에서 시알리스로 전환한 환자군 중 약 70%가 시알리스를 선호한 반면 17%만이 실데나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파트너들의 생각도 환자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총 295명 파트너의 TPQ를 조사한 결과, 기존에 복용하던 실데나필에서 시알리스로 치료제를 전환한 환자의 파트너 중 76%가 시알리스를, 9%가 실데나필을 선호했으며, 시알리스에서 실데나필로 전환한 환자의 파트너 중 65%가 시알리스를, 18%가 실데나필을 선호했다.

한편 시알리스 국내 발매 4주년 기념으로 마련된 FreEDom 심포지엄은 11월 말까지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전국을 순회하며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