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사회 포럼(상임대표 서울대 보건대학원 문옥륜 교수)이 11월 6일(화요일 오후 1시)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국민 건강권 향상을 위한 의약품 정책 제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국민의 건강권을 위한 의약품 정책 ▲의약품 안전성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의 3가지 주제에 대해 국회, 관련 정부기관, 학계, 시민 단체, 미디어에서 참여하여 열띤 토론의 벌일 예정이다.

특히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과 대통합 민주신당 이기우 의원이 패널로 참가하여 참여정부의 보건의료정책을 평가하고, 각 선거캠프의 보건의료정책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약과사회포럼이 지난 10월 한 달간 일반인과 의사, 약사, 제약사, 의약품 유통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의약품 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 조사도 발표한다.

문옥륜 상임대표는 초청의 인사를 통해 “연구여건이 열악하고 기존의 관련문헌이 태부족한 상황에서 국민들의 올바른 약 사용과 합리적인 의약품 정책을 지원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4차 포럼을 계기로 각계의 참여를 배가시키고, 활동의 영역을 더욱 넓힐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약과사회포럼은 올해 1월 창립 이래, 총 3회의 학술 및 정책 세미나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약이 국민 건강생활에 더 많이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의 대안을 제시해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