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상위 제약사들의 2분기 실적이 공개된 가운데 이 중 동아제약이 26%로 가장 높은 실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증권사들이 이수유비케어의 유비스트(UBIST)를 분석한 결과, 올해 2분기 원외처방의약품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9.8% 늘어나 1분기 증가율인 11.7%를 소폭 하회했다.

그룹 군별 2분기 원외처방매출액을 살펴보면 상위 30개 제약업체가 13.2%, 키움유니버스 11개 제약사와 외자계 상위 10대 제약사가 각각 16.2%, 13.8% 증가해 시장평균을 상회했다.

주요 업체별의 경우 동아제약이 26.6%로 가장 높았고, 대웅제약 21.6%, 중외제약19.5%, 한미약품17.2% 등으로 평균 15%대의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동아제약은 자체개발 신약인 스티렌(42.5%), 오팔몬(31.7%), 오로디핀(166.2%) 등의 매출급증과 플라빅스의 퍼스트제네릭인 플라비톨의 신규매출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호조를 보였다는 평가다.

또 대웅제약은 주력인 우루사(35.4%), 올메텍(63.9%), 가스모틴(27.8%) 등의 매출 급증에 힘입어, 중외제약은 최근에 도입한 신약인 리바로(187.7%)의 매출 급증이 외형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더불어 한미약품은 주력인 아모디핀(13.3%)의 안정적인 매출과 알렌맥스(42.5%), 가바페닌(38.2%)의 매출 급증과 자체 임상을 거친 맥시부펜의 신규매출효과가 컸다는 평이다.

이런 가운데 성장을 이끈 상당수가 자체개발한 신약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동아제약의 스티렌의 2분기 매출액은 135억원을 기록, 전분기대비 8.6% 증가했다. 올해 1월에 출시된 유한양행의 레바넥스의 매출액은 1분기에 7억원에 불과했으나 2분기에는 27억원을 기록, 매출이 급격히 확대됐다.

게다가 부광약품의 레보비르의 1분기 매출액도 5억원에 불과했으나 2분기에는 19억원을 기록, 국내 B형간염치료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