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보건의료노조(위원장 홍명옥)총파업 예고 기한이 불과 5일 앞으로 다가오자 보건의료 노사가 21일부터 매일 ‘마라톤 실무교섭’을 열고 요구안 심의에 돌입한다. 양측 모두 ‘2007년 산별교섭 자율타결’이 목표다.

보건노조 이주호 정책기획실장은 21일 “사용자대표 선출과 노무사 문제로 예상보다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돼 올해에는 축조교섭을 생략하고 곧바로 실무교섭에 돌입, 이번 주말을 기점으로 집중 논의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약 2달간 진통을 겪어왔던 산별교섭이 드디어 사립대병원측이 공동 대표 1인과 부대표 3인 구성을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임금 9.3%인상 ▲산별최저임금 93만원(전체노동자 임금의 50%)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에 대한 논의가 본 궤도에 오를 지 관심이 모아진다. 

중노위에서 진행된 지난 9차 교섭에서 사측은 2007년 산별협약 요구안에 대한 사용자측 의견안을 문서를 통해 처음으로 노조에 전달한 바 있다.


그러나 현재 보건노조는 자율 타결의 가능성을 점치면서도 “사측이 제출한 첫 의견서는 무성의함 자체였다”며 “사측은 노조 요구에 대해 대다수 수용불가로 일관하고 이중교섭 금지 등 개악안 마저 제시했다”고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특히 이들은 “현장의 절실한 요구인 인력과 ‘비정규직’, ‘임금’에 대해서는 아무런 안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 실장은 “사측은 파국을 막기 위한 의지를 21일 부터 열리는 실무교섭에서 보여줘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대다수 수용 불가’라는 입장이 아닌 보건노조의 4만 조합원이 납득할 수 있는 진전된 답변을 준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사용자단체 구성 원년으로 삼겠다던 사측이 본격적인 마라톤 교섭에서도 ‘기존’의 방식을 고수한 채 교섭에 임한다면 노조 역시 투쟁 방식을 달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18일부터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7년 산별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21일 마무리 집계, 파업 찬반에 대한 결과가 저녁께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향후 추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데일리메디